보험정보

암보험 면책기간을 주의하세요

관리자 2018.11.28 20:31 조회 수 : 8

암에 걸렸을 때는 막대한 치료비가 필요해져서 부담도 커지게 됩니다.
혼자 힘으로는 그 비용을 모두 해결하기 어려우니까 꼭 암보험에 가입해두는 게 좋습니다.
그런데 암보험에 있는 면책기간을 주의해서 일찍 가입하는 게 좋습니다.
왜냐면 면책기간에는 아무런 보장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먼저 면책기간은 보장개시일이 지나지않은 시점을 말합니다.
그래서 보험계약을 하고 첫 보험료를 내면 바로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다른 보험과 달리 암보험은 면책기간 90일이 지나야 보장이 개시됩니다.


이렇게 면책기간을 두고 있는 이유는 사람들의 도덕적해이를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암보험에 면책기간이 없다면 암으로 진단받았거나 이미 진행되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 이 사실을 숨기고 가입해서 보험금을 받는 일이 생기게됩니다.
이런 일이 많아지면 전체적인 의료비 수준도 높아질 수 있고, 보험사도 계속 증가하는 손해율을 줄이기위해 보험료를 인상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악순환이 반복되어 소비자의 경제적부담이 커지니 이를 막기위해서라도 면책기간은 필요합니다.


그런데 암은 초기 증상이 없는 일도 있어서 가입할 당시에는 문제없었는데 알고보니 암이 진행 중인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가입하고 얼마되지 않아 암 진단을 받았지만 면책기간이라서 진단비를 받지 못하는 사례도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면책기간이 지나더라도 감액기간이 남아있어서 1년정도 보험금을 절반밖에 받지 못하는 때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을 주의해서 최대한 빠르게 가입해두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