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공시제도

먼저 보험 공시제도란 소비자가 합리적인 보험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보험상품 정보를 공개하는 제도로 개별공시와 비교공시가 있습니다.
개별공시는 보험회사가 직접 보험상품에 관한 정보를 공시하는 것이고 비교공시는 보험협회에서 회사별/상품별 보험료등을 비교해 공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보험 공시제도는 여러가지 보험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먼저 저축성보험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저축성보험에서 계약자가 낸 보험료는 원금 전체가 적립되는 것이 아니라 사업비와 위험보험료가 차감된 금액이 적립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사업비가 적을수록 만기에 돌려받는 금액이 많아지니 보험소비자는 공지자료를 통해 사업비의 비중을 확인해서 낮은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보장성보험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보장성보험은 의료비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인데 먼저 보험사가 이 금액을 제대로 지급할 수 있는 상태인지 확인해야합니다.
공시제도에서 지급여력비율을 확인하면 보험사의 재무상태를 볼 수 있는데 이 비율이 100% 미만이라면 전체 가입자에게 보험금을 지급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런 보험사는 피하는게 좋으며 금융당국은 150% 이상 유지를 권장하고 있으니 150% 이상인 보험사에 가입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보험금을 신청했을때 지급을 거절하는 일이 적을수록 좋으니 보험금부지급률도 같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공시제도는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으니 이를 잘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사용방법을 확인해 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