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무고지사항 확인

의무고지사항 확인 

보험이 필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어떻게 가입할지 모르는 분들에게 중요한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 팁이란 의무고지사항입니다.
보험에 가입할 때는 보험사에 자신의 건강상태를 알릴 의무가 있습니다.
그런데 자신이 병에 걸렸었던 사실을 까먹거나 자세하게 기억이 나지 않는 일도 있을 수 있습니다.
본인은 사실대로 말하려고 했지만 의도와는 다르게 왜곡되게 말했다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그러니 의무고지사항으로 알리는 3개월 이내 의사의 검진이나 진찰 등, 1년 이내의 추가검사, 5년 이내 수술이나 입원을 자세히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3개월 이내에 의사의 검진에는 건강검진도 포함되며 질병으로 확정받지 않고 단순히 의심가는 수준의 소견을 들었어도 고지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런데 본인이 생각하기에 중요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말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로인해 문제가 자주 생기고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이렇게 헷갈리는 내용이 있다면 알아서 판단할 것이 아니라 전문가에게 물어봐서 확실한 대답을 듣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11대 질병인 암, 고혈압, 당뇨와 관련된 내용은 매우 중대한 내용이니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만약 고지의무를 지키지 않고 가입했다면 당장은 보험사가 알 방법이 없지만 보험금을 신청했을때 거짓으로 고지했다는 걸 알게됩니다.
이렇게되면 신청한 보험금에 대해서 지급을 거절받거나 계약이 강제로 해지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꼭 사실대로 알리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