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서류 안내

보험에 가입하고 사고가 일어나서 보험금을 청구해야 한다면 그 사고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도 함께 제출해야합니다.
이 서류는 자신에게 일어난 사고가 질병인지, 상해인지에 따라 달라지며 어떤 위험이 있었는지, 치료는 어떻게 받았는지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그리고 이런 서류외에 모든 사고에 공통적으로 내는 서류도 있습니다.


첫번째로 보험금청구서가 있습니다.
청구서는 보험금을 신청하는 필수 동의서이므로 반드시 제출해야됩니다.
그런데 보험사별로 양식이 다르니까 한 곳에서 받아 여러곳에서 사용하지말고 그때그때 청구하는 회사의 홈페이지나 고객센터에서 받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보험금을 받을 통장사본이 필요하며 청구인의 신분을 증명하는 신분증사본도 함께 제출해야됩니다.
만약 보험금 수익자가 계약자와 다르다면 추가로 가족관계증명서나 혼인관계증명서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리인이 보험금을 신청했다면 위임장, 보험금 청구권자의 인감증명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등이 필요하니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재해사고로 보험금을 신청할 때는 사고사실확인서 등의 증빙자료가 따로 필요합니다.
그리고 서류를 제출할 때는 항상 원본 제출을 원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은 서류는 청구일을 기준으로 90일 이내에 발급된 서류만 인정받고 있으니 이점을 꼭 기억해두는게 좋습니다.


이런 서류들을 제대로 제출하지 않으시면 보험금신청을 접수받을 수 없으니 무엇을 내야하는지 잘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만약 혼자서 청구하기 어렵다면 설계사에게 도움을 요청해서 함께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