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보험금 서류

사망보험금 신청은 사망진단서(사체검안서)의 제출을 기본으로 합니다.
원본 제출을 원칙으로 하나 피보험자의 사망사실이 기재된 기본증명서가 첨부된 사망진단서 사본으로 대체하실 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 원본대조가 필수로 포함되어야 하며 원본을 제출하시면 기본증명서는 제출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재해로 사망했다면 어떤 재해로 사망했는지와 피보험자에게 발생한 재해를 입증할 서류가 필요하다는 것도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먼저 재해에는 교통사고, 산업재해, 군인재해, 의료사고, 자살, 확인서류 발급불가 재해 등이 있습니다.
순차대로 사고사실확인서, 산업재해처리내역서, 공무상병인증서, 법원판결문, 경찰서 발행의 변사사실확인원, 병원초진차트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사망보험금은 특징상 피보험자가 직접 신청을 하는 일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필수서류만으로 보험금 청구가 끝나지 않고 추가서류가 필요해집니다. 
수익자를 지정하지 않았다면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등 상속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만약 상속인이 다수라면 상속인 각각의 위임장 및 인감증명서나 본인서명사실확인서가 필요하고 개인(신용)정보 처리동의서도 제출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내야할 서류가 많아지는 것도 골치아프지만 무엇보다 보험금 지급으로 많은 분쟁이 일어나는 보험금입니다.
그러니까 생전에 대표수익자 지정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피보험자가 사망했을 때 보험금을 받을 수익자를 미리 지정해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