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암을 빠르게 회복하려면 운동을 하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운동을 하면 체력과 면역력이 향상되서 피로와 우울감을 제거할 수 있고 합병증의 위험도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암치료를 받은 뒤에는 몸 상태가 달라져 있을 수 있으니 예전에 생각하던대로 운동하시면 안됩니다.
자신의 상태를 잘 알아보고 그에 맞은 운동을 해야 부작용없이 회복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운동을 하지않는다면 면역력을 기르기 힘들어서 암이 재발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러니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으로 건강을 되찾는 노력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갑상선암 환자는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어서 근력유지가 어려워집니다.
그러니 전신 근력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수영이 좋은 선택지입니다.
특히 암을 치료하면서 근육을 척추주변까지 절제했다면 근육통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니 꾸준한 운동으로 통증을 예방합니다.


다음으로 자궁암으로 자궁을 제거했다면 많이 걷는 운동은 피하셔야 됩니다.
또한 자궁을 제거하면서 림프절도 같이 제거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무리해서 걸으면 다리가 붓기 쉬우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누워서 허공에 다리를 굴리는 자전거 타기나 물속에서 움직이는 정도로 운동을 해주시면됩니다.


마지막으로 폐암과 간암은 항암 치료와 방사선 치료가 길어 연골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관절을 심하게 꺾는 운동은 자제하고 평지를 걷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암의 종류에 따라 권장되는 운동이 다르니 의사나 트레이너와 상담 후 운동을 시작하는게 좋습니다.